▲ UAW

주 4일제 도입과 임금 대폭 인상 등 과감한 요구안을 내걸고 조직확대 전략을 펴고 있는 전미자동차노조(UAW·위원장 숀 페인)는 노조설립을 불법적으로 방해받았다며 혼다·현대·폭스바겐 사측을 미 정부에 신고·고발했다.

노조는 11일(미국 동부 현지 시각)을 성명을 내고 “공격적인 반노조 캠페인에 맞서 인디애나주 혼다, 앨라배마주 현대, 테네시주 폭스바겐 노동자는 불법적으로 노조를 파괴하려 한 혐의로 경영진을 고소했다”고 밝혔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완성차 빅3를 상대로 파업을 해 노조는 올해 임금인상률 25%를 쟁취했다. 미국 단체협약 유효기간이 4년이라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매우 높은 인상률이다. 당초 노조의 요구안은 40%였다.

노조는 주4일제 도입 등을 요구하며 조직 확대 캠페인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노조는 도요타, 혼다, 현대 등 완성차 13개사 15만명의 노동자를 대상으로 노조 조직화를 위한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부당노동행위 혐의 신고는 노조 캠페인의 전략 중 하나로 보인다. 노조에 따르면 혼다 경영진은 일부 노동자가 모자에 노조 스티커를 부착하자 ‘스티커 제거’를 지시했다. 폭스바겐 공장에서는 업무시간 외, 작업 외 장소에서 노조 홍보활동을 저지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현대 공장에서는 노조 홍보물을 사측이 압수·파기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미국은 노조를 설립하거나 노동자가 가입하는 것은 자유롭다. 설립신고제가 없다. 하지만 노조가 단체교섭권을 행사하려면 교섭단위 노동자 과반의 찬성표를 얻어야 한다. 투표 과정에서 사용자가 노조 반대 캠페인을 벌이는 것은 부당노동행위가 아니지만, 노조 설립 단계에서 반대 활동은 부당노동행위로 인정될 소지가 있다.

숀 페인 위원장은 성명 발표 직후 노조 유튜브 채널에서 직접 설명회를 열고 “최근 자동차산업의 기록적인 이익은 소속 노동자에게도 기록적인 계약(임금)을 의미해야 한다”며 “경영진 간섭이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운 노조할 권리는 연방정부의 보호를 받는 기본권”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7월 노조 역사상 처음으로 직선제를 통해 위원장에 당선했다. 노조에서 대표적인 개혁파로 꼽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