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가 시작도 못 하고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예산 대폭삭감에 나섰기 때문이다. 버스노동자들은 예산삭감시 “총파업에 나서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의장 이기천 경기지역자동차노조 위원장)는 11일 성명에서 “경기도의회 2024년 예산 심의과정에서 예산이 삭감돼 공공관리제가 좌초된다면 총파업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 대응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는 내년 예산안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김동연 경기지사의 대표사업 예산에 대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건전 재정’을 이유로 대폭삭감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통 부문에 신규 편성된 공공관리제 예산 1천360억원 중 1천68억원도 삭감 대상이다.

공공관리제는 버스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해 도민들에게 안정적으로 버스를 공급하겠다는 김 지사 공약이다. 현재 경기 시내버스 기사는 타수도권 대비 많게는 100만원 이상 적은 임금을 받고 있다. 이에 인력 유출로 시내버스 운행가동률은 80~90%에 머문다.

애초 경기도는 지난해 9월 공공관리제를 시행해 김 지사 임기 내까지 전 노선에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세수 감소를 이유로 시행시기는 내년 1월1일, 완료시기는 2027년으로 연기됐다. 경기도 버스 노사는 이 때문에 지난 10월 노조 총파업 직전에 2026년 도입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 “내년 예산마저 삭감된다면 공공관리제는 시행시기를 기약할 수 없어지는 등 표류할 가능성이 크다”며 “공공관리제는 경기도 버스노동자의 하루 17시간이 넘는 장시간 졸음운전 근무형태와 임금차별 등을 개선해 도민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이동권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 제도”라고 강조했다.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조정소위원회는 14일까지 내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다. 예산조정소위는 양당 6명씩 모두 12명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