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

경기도 버스 노사가 노조 총파업을 앞두고 극적으로 합의했다.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의장 이기천)는 총파업을 예고한 26일 자정을 30분 앞둔 지난 25일 밤 늦게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회의에서 사측과 합의했다. 노사는 준공영제노선 버스기사 임금과 민영제노선 버스기사 임금을 각각 4%와 4.5% 올리고, 경기도형 버스공영제(공공관리제)가 시행하는 내년부터 다른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격차를 해소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올해 경기도 버스 노사 임금·단체협상은 평행선을 그었다.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 시기가 가장 큰 쟁점이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9월 협의회 파업을 앞두고 임기 내공공관리제를 실시해 타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격차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최근 경기도는 부동산 경기 축소로 인한 세수 부족 등을 이유로 시행시기를 2027년으로 연기했다. 버스회사 사용자들은 이를 핑계로 근로조건 저하를 시도하기도 했다.

노사는 최종 교섭에서 한발씩 물러섰다. 25일 오후 4시부터 최종 조정회의에서 들어갔고 8시간여 마라톤 교섭 끝에 합의안이 나왔다.

최종 합의안은 다른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격차 문제를 해소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인상률이다. 하지만 사측이 준공영제로 전환하지 못한 민영제 노선 버스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우선적으로 신경쓰겠다고 약속하고, 내년부터 시행하는 공공관리제로 전환하는 즉시 임금격차 해소를 약속하면서 이견을 좁혔다.

물밑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할이 있었다. 김 지사는 빙모상 중에도 협상장을 찾아 노사를 중재했다. 아울러 처음 약속했던 2026년까지 공공관리제 전환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