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

㈜위니아전자를 비롯한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5곳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협력업체 피해가 예상되자 고용노동부가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을 포함해 지원방안 검토를 시작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14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광주시, 관계기관, 협력업체 대표 등과 간담회를 열고 “관계부처·광주시 등과 협력해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경영난에 처한 협력기업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소속 근로자들의 고용유지와 생계지원으로 민생현안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이달 8일 기준 ㈜위니아전자 등 회생절차를 신청한 5개 계열사와 관련해 피해 사실을 접수한 협력사는 325곳이다. 미회수 대금만 800억원으로 집계됐다.

노동부는 이날 고용유지지원금과 체불사업주 융자제도 등을 지원방안으로 제시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고용유지에 노력한 사업주에게 노동자 1인당 하루 최대 6만6천원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최대 180일을 지원한다. 체불사업주 융자제도는 사업주에게 저금리로 1억5천만원 한도의 융자를 제공한다. 담보대출의 경우 연 2.2%, 신용대출은 연 3.7%의 금리가 적용된다.

중소기업부는 이달 중 광주시를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하고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을 통해 신규 유동성 공급을 이어 갈 계획이다. 광주시는 추경을 통해 확보한 50억원의 긴급자금을 투입해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조치 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