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이 지난 10월1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페이스북 갈무리>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잇단 극우적 발언으로 퇴장당했던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전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서 극우적 행실로 도마에 올랐다. 오후 질의 과정에서 퇴장이 재현될지 주목된다.

김문수 위원장은 26일 오전 국회 본청 환노위 회의실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및 경사노위 종합감사에서 “경사노위 위원장으로서 양대 노총과 KBS, MBC, 신문사 모두 주체사상파라는 발언을 하면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무슨 말을, 하면 안 되는 게 뭐가 있냐”고 맞받았다.

전 의원이 문제 삼은 김문수 위원장 발언은 지난 2월16일 경사노위 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한 자유총연맹 연석회의 초청강연에서 나온 말이다. 전 의원은 “문재인 정권이 주체사상 핵심이고, 국회의원 60~70명도, MBC, KBS, 시민단체와 양대 노총도, 대법원도 그렇다”는 내용의 김문수 위원장 강연 영상을 국감장에 틀었다.

“전 의원은 ”양대 노총과 대화해야 하는데 이들이 모두 북한이라고 하면 무슨 대화가 되느냐. 사회적 대화를 위해서는 양대 노총이 주체사상파라고 하면 안 된다”고 따졌지만, 김 위원장은 “다 그런 게 아니고 그런 사람이 있다는 거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노동운동에 북한 노선 맹종세력이 들어와 있다는 것을 비판하는 것은 공무다. 원하신다면 끝장토론을 하자, 저는 자신 있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양대 노총에 주체사상파가 있다며 당신들 모두가 그런 건 아니니 일부 들어오라고 하면, 대화가 당연히 안 되지 않겠느냐”고 지적하자, 김 위원장은 “국감장이라고 왜곡하지 말라, 사실과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고 답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김문수 위원장의 퇴장을 요청했다. 우원식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념이 아니라 민생’이라고 했는데, 김문수 증인은 이에 배치된다”며 “증언이 아니라 정치적 이슈를 갖고 일방적으로 자기 주장을 하는 행위는 (환경노동)위원회의 풍토를 훼손하기 때문에 퇴장시켜 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윤건영 의원은 “지난 경사노위 국감 다음날 김문수 위원장이 제가 질의하는 사진을 찍어 ‘갑질만 줄인다면 국감도 박수받을 텐데’라고 올렸다”며 “이렇게 비꼬는 것은 국회의 권위를 무시하고 국감 존재를 부정하는 거다.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수진 의원은 “서로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경사노위 위원장은 증인으로 답변할 의무가 있는데, 그러지 않고 있다. 원활한 국감을 위해 이 자리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방어에 나섰다. 이주환 의원은 “민생은 제대로 된 이념의 토대하에 존재한다. 이념과 민생이 따로 분리되지 않는다”며 “내가 듣기 싫은 발언을 했다는 것으로 퇴장하라고 주장하는 건 잘못”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임이자 의원은 “경사노위 위원장은 발언을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리고, 여당 의원님들도 공격적으로 발언하면 김문수 위원장도 사람이기 때문에 발언하게 되고, 이념논쟁으로 비칠 수 있다. 함께 주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박정 환노위원장은 “이전에도 국민에 대한 예의를 지키지 못하면 퇴장시키겠다고 말씀드렸다. 전용기 의원 질의에 대한 답변 태도도 국민에 대한 태도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국감이라고 그러면 안 된다는 발언은 옳은 태도가 아니다. 여러 질의를 하실 분들이 있어 (퇴장은) 신중히 고려해 보겠지만 주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