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1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야당이 주도해서 의대 정원 확대 이슈를 끌어가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그는 “모처럼 나온 좋은 정책을 야당이 나서서 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처음으로 반성이라는 단어를 언급했다”며 “민주당이 주장해 온 국정 기조 전환 요구에 대한 응답으로 받아들이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의당도 지역 공공의대 설립과 국립의전원 설치와 같은 방안이 나와야 한다며 민주당과 입장을 같이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 모두발언에서 “오랜만에 여·야·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로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여야의 결단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도권, 비필수 선호 분야에 치중된 기형적인 의료인력 분포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며 “지역 공공의대 설립, 국립의전원 조속 설치가 반드시 함께 논의돼야 한다. 국민의 건강을 볼모 삼은 채 ‘의사 카르텔’로 변질해 버린 ‘의정 협의체’의 몽니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당초 정부는 이날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발표 일정을 미뤘다. 세부 내용에 대해 의료계와 더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