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노사정의 사회적 대화를 주도해야 하는 노사정 협의기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김문수 위원장이 ‘극우’ 선거운동 조직에서 축사를 한 사실이 확인됐다. 지난해 10월 임명 직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극우 발언으로 국감장에서 쫓겨나고, 고발까지 당했던 그의 행보가 다시 국감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취임 뒤 잇단 편향적 행보

김문수 위원장은 지난 6월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국민운동’이라는 단체 출범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당시 김 위원장은 “자유민주를 위한 국민운동이 많은 국민들의 성원 속에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 자유민주를 위한 국민운동과 모든 분들의 집안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8월29일 대구, 같은달 30일 경북에서 있던 출범식에도 영상메시지를 보냈다.

문제는 이 단체가 극우 시민단체인 자유민주총연맹이 주도한 극우 연합단체로, 선거운동 조직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창립을 준비하며 2024년 4월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180석 이상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을 내걸었다. 이를 위해 △253개 지역구에 시민조직 운동체를 만들어 운영 △여당과의 협조 속에 지역구 내 추천자가 공천받도록 노력 △여권 단일 후보자가 당선되도록 선거운동 지원 △국민의힘 책임당원 가입 독려 등을 하겠다고 했다. 단체 출범식 이후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국민운동은 17개 시도에서 출범식을 진행했다.

이들은 올해 1월 창립준비위원회 발기인을 모으며 “정권을 탈취하려는 좌파들과 국가를 전복시키려는 종북 주사파 세력에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며 “반대한민국 세력의 국회의원들은 퇴출시키고 자유우파로서의 정체성을 가진 국회의원이 많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문수 위원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장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은) 주사파 운동권”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는 김일성 주의자”라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이수진 의원 “정치적 중립 지켜라”

김문수 위원장의 극우적 행보는 임명 전부터 꾸준히 지적돼 왔다. 경사노위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법상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런데 여러 차례 극우적 행보를 보인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알맞지 않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실제로 김문수 위원장이 임명된 직후 노사정 대화는 얼어붙고 있다. 한국노총은 금속노련 김만재 위원장과 김준영 사무처장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청업체 문제를 해결하려다 경찰에 진압된, 이른바 ‘광양 유혈진압’ 이후 경사노위 불참을 선언했다. 윤석열 정부 심판을 외치고 있지만 김문수 위원장은 드러나는 화해 제스처를 취하지 않았고, 아직까지 노정관계는 얼어붙어 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문수 위원장은 정치적 중립의무를 지켜야 하는 자리임을 기억해 무너진 노사정 사회적 대화와 노정 대화 복원에 매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