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철도노조와 한국철도공사가 수서행 KTX 운행을 두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14일부터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다.

13일 철도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부터 철도공사 서울역 사옥에서 진행한 본교섭이 결렬됐다. 노조 관계자는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토부의 철도 쪼개기 정책과 수서행 KTX를 요구하는 시민의 요구가 충돌하고 있다”며 “철도노조는 교섭장을 철수하고 14일 파업 일정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14일 오전 9시부터 나흘간 파업에 돌입할 전망이다.

철도 노사는 지난 7월부터 6차례에 걸친 실무교섭을 진행했다. 지난달부터는 임금·단체교섭 본교섭을 시작해 이날까지 교섭을 이어 왔지만 의견접근을 이루지 못했다. 노조 파업 전 교섭이 재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핵심 쟁점은 수서-부산 구간 KTX 도입 문제다. 노조는 해당 구간에 SRT가 아닌 KTX를 도입하라고 요구한다. 노조는 KTX 도입 결정 권한을 지닌 국토교통부와 공사가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보지만 이견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이달 1일부터 전라선·경전선·동해선으로 ㈜SR의 노선을 확대하면서 수서와 부산 사이 SRT 운행을 줄였다. 노조는 “국토부가 수서와 부산 사이 SRT 열차를 빼 전라선 등에 투입하면서 열차를 돌려막고 수서-부산 구간 이용객의 불편은 가중됐다”며 “수서행 KTX를 도입해 수서와 지방 노선을 연결하면 열차 운행이 줄어들지 않고 또다시 승차권을 구매할 필요도 없어진다”고 주장한다. 정부의 SRT의 노선 확대는 기존 철도공사의 업무를 쪼개는 철도 민영화 수순이라는 게 노조 설명이다.

또다른 쟁점은 기본급 인상과 성과급 지급기준 문제다. 노조는 경제 성장률과 물가를 고려해 월 29만2천원의 기본급을 정액인상할 것과, 2018년 노사합의에 따라 성과급을 기본급의 100%로 지급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철도공사는 이날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수도권전철은 평시 대비 75%로 운행하고 KTX는 68%, 새마을호 58%, 무궁화호는 63% 수준으로 운행한다. 화물열차는 공사 내부 대체 기관사를 투입해 27% 운행 수준을 유지한다. 노사의 필수유지업무 협정에 따라 필수유지 인력은 9천795명, 공사가 투입하는 대체인력은 4천962명으로 평시 인력의 61.2% 수준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