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 경기도건설지부

경기도 건설노동자들이 부실시공을 한 건설사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건설노조 경기도건설지부는 4일 오전 경기도 여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이앤씨와 철근콘크리트 하도급사인 월드플랜이 건설현장에서 주철근을 누락 시공해 건물에 구조적 결함이 생겼다”며 “포스코이앤씨와 하도급사인 월드플랜을 처벌하라”고 강조했다.

지부에 따르면 완공을 앞둔 여주시 삼교동 어코신 물류센터 건설공사에서 지난해 벽면 기둥 공사 중 철근이 설계도면보다 적게 쓰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현장 노동자는 도면상 6개를 설치해야 하나 5개만 설치했다고 지적했다. 하도급사인 월드플랜은 이를 부정하고 있다.

지부는 “물류센터 공사에서 원청인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인 월드플랜은 건축물의 가장 중요한 부위인 기둥,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철근을 빠뜨린 채 물류센터를 지었다”며 “GS건설의 인천 검단신도시 자이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를 유발한 철근 누락보다 더 위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주시청이 문제를 축소하려 한다는 비판도 나왔다. 지부는 “여주시청은 누락 의혹을 인지한 뒤 비파괴검사를 실시해 주철근 누락을 확인하고도 부실공사 4곳 중 3곳은 15센티미터 철근 피복 두께로 확인할 수 없다며 사실을 감추고 있다”며 “여주시와 포스코이앤씨가 부실시공 사건을 축소하려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부실시공 원인은 지나친 공기단축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불법 다단계 하도급과 최저낙찰제가 성행하는 가운데 공기를 단축해 수익을 남기는 구조라서 무리한 공사 진행이 반복된다는 것이다. 지부는 “이번 사건은 각종 부실공사와 불법시공이 공동주택뿐 아니라 국내 건설현장에 걸친 구조적 문제임을 증명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지부는 여주시의 재검사와 건설사 처벌을 촉구했다. 여주시가 해당 물류센터 건물에 대한 비파괴검사를 재실시하고, 포스코이앤씨와 월드플랜 책임자를 처벌하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