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연대

국정농단·정경유착이란 불명예를 안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22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이름을 바꾸고 다시 재계의 중심에 서려 하고 있다.

전경련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산하 연구기관이었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의 한경협 흡수 통합 등을 포함한 정관 변경안을 의결했다. 또 류진 풍산그룹 회장을 한경협 회장으로 공식 선임했다. 기존 회장 직무대행을 맡았던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한경협 고문에 올랐다. 국정농단 계기로 전경련을 탈퇴한 4대 그룹(삼성·SK·현대차·LG)은 일부 계열사가 형식상 회원사로 합류하는 방식으로 한경협에 가입했다.

이런 전경련 변신 시도를 두고 노동·시민단체는 “전경련과 한경협 해체”를 촉구했다.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금융정의연대·민변 민생경제위원회·민주노총·재벌개혁과경제민주화실현을위한 전국네트워크·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이날 오후 전경련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농단과 정경유착의 범죄집단인 4대 재벌의 전경련 재가입을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정경유착과 재벌 특혜, 대기업 감세와 규제완화로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전경련과 한경협을 즉각 해산하고, 국정농단과 대통령 탄핵 사태를 불러일으키고도 일말의 반성도 없이 전경련 재가입을 추진·완료한 4대 재벌 대기업 총수는 대국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이 촛불을 들고 일어서게 만들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해야 했던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를 그새 망각했냐”며 “부끄러운 과거를 잊고 다시 전경련에 복귀해 정경유착을 부활시키려고 도모하는 것은 아닌지 매우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