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노동민간위탁분회

서울시 노동자 노동권 사업을 펼쳐 온 서울노동권익센터 직원들의 임금체불이 6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의회의 추가경정예산이 없다면 이달 이후 센터가 해오던 각종 권리구제 사업도 중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노동민간위탁분회는 26일 오전 서울시의회 별관 앞에서 시의회에 추경을 요구하는 필리버스터 형식의 집회를 열고 임금체불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서울노동권익센터는 올해 예산이 전년 대비 31%, 약 11억원 삭감됐다. 이로 인해 정책연구 사업이 중단됐고 호봉 승급에 따른 임금 인상분과 가족수당, 직책수당 등 각종 수당이 6개월째 체불되고 있다. 이달 중으로 사업비가 대부분 소진돼 임금체불·부당해고 같은 상담과 법률지원 사업도 이어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분회는 이날부터 시작하는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가경정예산 심의에서 센터의 인건비와 사업비 복구를 촉구했다.

이민지 분회 사무장은 “취약노동자를 지원하는 노동권익센터의 정체성은 현 오세훈 서울시장의 핵심 정책 기조인 ‘약자와의 동행’에 부합한다”며 “노동권 권리구제 사업을 하는 노동권익센터에 임금체불과 단체협약 위반이라는 불법적인 상황까지 초래되는 모순이 발생했다”고 호소했다. 그는 “임금체불을 해결하고 센터 사업을 정상화하려면 축소된 예산을 복구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실질적 권한을 가진 서울시의회는 문제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분회는 시의회에 서울노동권익센터 예산 삭감 문제에 공감하는 시민 5천350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분회는 “임금체불로 근로조건이 후퇴하자 퇴사자가 발생하는 상황”이라며 “37명이던 직원은 현재 33명으로 줄어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