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윤석열 정부는 지난해 7월 혁신규제개혁 1호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선정했다. 하지만 부실한 국민제안 온라인 투표 관리로 추진하지 못했다. 이어 국무조정실 규제심판 안에 영업제한 규제완화를 올렸지만 반대여론에 무산됐다. 그런 상황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이 다시 불을 지폈다. 홍 시장은 마트노동자들의 반발에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을 강행했다. 마트노조는 대구지방법원에 의무휴업일 변경 고시 취소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청주시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변경을 강행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는 21일 오전 서비스연맹 사무실에서 정민정(46·사진) 마트산업노조 위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
“마트노동자들이 ‘사회적 휴식권’을 보장받는 것이 중요하다. 노동자들이 보통은 일요일에 쉬기 때문에, 그때 쉬지 못하면 사회적 관계가 단절될 수밖에 없다. 의무휴업이 있기 전에 마트노동자들이 그랬다. 일요일 휴업 후 전반적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이 더 쉬워졌다는 설문조사 결과들이 있다.”

- 이범석 청주시장은 ‘의무휴업일을 변경해도 근로일수와 시간이 변경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동자의 건강권과 휴식권을 침해하지 않는다’ ‘마트 노동자들은 이해 당사자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이 마트노동자를 소모품으로 보고 있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휴식의 양만 보고 질은 보지 않는 것이다. 유통산업발전법에도 영업시간 제한 이유로 노동자의 휴식권에 대한 언급이 분명히 있다. 울산 동구 상생협의체에는 노동자가 이해당사자로 들어가 있다.”

- 다음달부터 청주의 대형마트와 준규모점포(SSM) 의무휴업일이 매달 둘째, 넷째 주 수요일로 변경된다. 노조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마트노조의 투쟁으로 확산 흐름을 멈췄다고 생각한다. 전국 지자체에 의견서를 돌렸는데 ‘(의무휴업일 평일변경) 요구가 없다’고 하는 곳이 다수다. 답변은 그렇게 하는데 또 모른다. 국민의힘이 단체장으로 있는 지자체는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변경을 시도하는 곳이 있다면 맞서 싸우겠다. 윤석열 정부의 평일 의무휴업 추진은 기업에 ‘우리는 너네 편이야. 노조 따위 신경 쓰지마’라는 신호를 주는 것이다. 지금은 평일 의무휴업으로 시작하지만, 노조활동으로 현장에서 변화시켜 온 것들이 점점 없어질 수 있겠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노조활동으로 의무휴업을 만들었다. 의무휴업이 시작된 시기와 이마트·홈플러스 노조가 만들어진 시기가 비슷하다. 노조가 없던 현장으로 돌아갈 순 없다.”

- 정부는 온라인 배송은 의무휴업을 적용받지 않도록 하는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배송을 허용하게 되면 매장 문을 닫고 마트 노동자들은 일하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마트노동자들은 쉬는 날 없이 매일 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 유통산업발전법 전면개정 투쟁을 하겠다는 계획인데.
“몇 년을 걸쳐 투쟁해서 의무휴업 관련 법을 만들었다.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 점포들은 한 달에 두 번 쉴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복합 쇼핑몰·백화점·면세점은 빠졌다. 백화점 문을 닫는다고 재래시장에 가지 않는다는 논리였다. 우리 입장에서는 의무휴업이 없는 사업장 노동자들에 대한 부채감도 있다. 전면개정의 핵심은 이 법이 적용되는 대형 유통 매장을 확대해서 이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매주 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