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시간 유연화와 노조를 대상으로 한 전방위 압박에 국제 노동계가 주목하고 있다.

국제공공노련(PSI) 아태지역 집행위원회는 6일부터 이틀간 서울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에서 회의를 열고 민영화 저지 투쟁과 양질의 공공서비스 촉진 같은 국제 공통 현안과 한국 정부 노동정책을 논의한다고 5일 밝혔다. 다니엘 버토사 PSI 사무부총장과 케이트 라핀 PSI 아태지역 사무총장을 비롯해 10개국 15개 노조 관계자가 참석한다.

올해는 5년마다 열리는 PSI 세계총회가 있는 해로 이번 회의에서는 아태지역 주요 활동 보고와 사업계획을 주로 논의한다. 회의 둘째 날에는 한국 정부의 노조탄압을 규탄하는 특별결의문 채택 문제를 검토한다. 한국 돌봄서비스 공영화 사례를 공유하고, 유엔 산하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 사례를 통해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기후금융의 역할을 모색한다.

PSI에는 우리나라 공공운수노조·공무원노조·보건의료노조와 공공노련이 참여하고 있다. 10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세계총회에서는 ‘다중적 위기의 시기에 이윤보다 사람을’을 기치로 2028년까지 5년간의 주요 사업계획을 논의·확정한다. 정의로운 세계 경제, 민영화 저지 투쟁과 양질의 공공서비스 촉진, 노조 권리와 노동권 등 주요 의제에 대한 활동 방향을 정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