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경기지역에서 일하는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이 근골격계질환으로 집단 산재신청을 접수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는 13일 오전 서울 중구 근로복지공단 서울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공단에 요양급여를 신청한 학교급식실 노동자는 12명이다. 경기도 가평·양주·시흥·과천·파주·하남·화성·여주 등 초등학교·중학교에서 근무 중이다. 이들이 신청한 상병명은 신경뿌리병증을 동반한 경추간판장애(목디스크)부터 손가락 관절염, 요추 염좌, 무릎관절증 등으로 다양하다.

노조는 학교 급식실은 1명이 담당하는 식수인원이 지나치게 많아 노동자들이 ‘골병’에 시달릴 가능성도 높다고 지적한다. 노조는 2019년 김종훈 당시 민중당 의원이 발표한 자료를 근거로 국립대병원·국책연구기관 등 8개 기관의 1명당 식수인원은 평균 64명인데 학교 급식실의 1명당 식수인원은 146명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노조가 지난해 6월1일부터 6월6일까지 급식실 노동자 5천3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74.7%가 “1년 사이 의료기관에서 근골격계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경기도교육청과 지부는 지난 5월부터 7개월 동안 학교급식실 배치기준을 두고 협의를 해 왔지만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는 게 지부의 지적이다. 앞서 협의 자리에서 경기도교육청은 구체적인 증원계획 대신 결원 학교를 대상으로 위탁급식 시행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논란이 되자 철회했다. 지부는 “경기도교육청과 교육부는 산재를 신청한 노동자들이 제대로 쉴 수 있도록 대체인력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며 “근본적으로는 배치기준을 하향하고, 전국 표준 배치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지난 9월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을 1천6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지부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근골격계질환 산재신청 의사를 밝혔다”며 “이날 산재신청을 시작으로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소속 9개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집단 산재신청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 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