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번 서울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책임회피성’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이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합동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경찰이나 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그러면서 이 전 장관은 “서울 시내 곳곳에서 시위가 있어 경비병력이 분산됐다”는 말을 덧붙였는데요. 마치 시위에 참사 책임을 돌리는 듯합니다.

- 국가 행정안전을 총괄하는 장관 발언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는데요.

-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오전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다음달 5일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선포한 가운데 정부가 어떤 대책과 수습을 내놓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코로나 1호 정리해고’ 아시아나케이오 소송 대법원 간다

- ‘코로나 1호 정리해고 사업장’으로 불리는 아시아나케이오의 부당해고 문제가 대법원에서 다뤄질 예정입니다. 2심 재판부는 케이오의 정리해고가 부당해고라고 판결했습니다.

- 30일 노동계에 따르면 케이오가 지난 14일 2심 판결에 불복해 법원에 상고장을 제출했습니다. 지난 9월28일 서울고법 행정6-2부는 케이오가 중앙노동위원회를 상대로 낸 부당해고구제 재심판정취소 소송에서 1심과 마찬가지로 원고 패소 결론을 내렸는데요.

- 케이오는 2020년 5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을 이유로 무급휴직에 동의하지 않은 노동자 8명을 해고했습니다. 이들 가운데 6명은 인천지방노동위원회와 중노위에서 모두 부당해고 판정을 받았습니다.

- 아시아나케이오 해고 노동자 원직복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28일 입장문을 통해 “기나긴 소송전을 통해 해고 노동자들의 손상된 지위와 권리 회복을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결국 민주노조의 현장 안착을 봉쇄하겠다는 계획과 다름없다”며 “부당해고로 인해 발생한 제반 문제의 해결을 최종심 판결이 나오기까지 일체 보류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