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사진 오른쪽)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을 찾아가 양경수 위원장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민주노총을 찾아 “새 정부에 대한 오해와 우려를 소통을 통해 불식시키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민주노총 지도부 간담회에서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대 노총의 힘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개정 논의 등을 언급하며 새 정부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양 위원장은 “정부의 노동정책에 강한 유감과 우려를 전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기업하기 좋은 나라’가 아니라 ‘기업만 좋은 나라’를 만들려는 것 같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손질을 이야기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며 “재벌 대기업의 배를 불리기 위한 규제완화는 불평등과 양극화를 가속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재계가 주장하는 최저임금 차등적용과 관련해서도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양 위원장은 “임금격차 해소와 분배정의 실현을 위해서는 최저임금의 가치가 존중돼야 한다”며 “정부가 나서서 차등적용을 종용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지금까지 비정규직이라는 말을 단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다”며 “작은 정부, 친기업 정부가 아니라 적극적인 정부, 정의로운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정식 장관은 “VIP(대통령)가 비정규직은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노동계 출신 노동부 장관을 임명하신 게 아마 그런 문제들을 잘 해결하라고 그러지 않았나 싶다”고 답했다. 한국노총 출신인 이 장관은 “여러분과 제가 고민했던 부분을 소통과 대화, 타협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민주노총의 노정교섭 요구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양 위원장은 “노정 간 대화가 기업과의 대화보다 양적, 질적으로 많아야 우리 사회의 갈등을 줄일 수 있다”며 “민주노총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대통령과의 만남을 노동부 장관이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노총 산별연맹 대표자들과 이 장관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산적한 노동현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 장관은 “대화 채널과 소통 방법은 다양하게 고민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 장관이 민주노총을 방문한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이 장관은 지난 16일 오전 한국노총을 찾아 “노동계 의견을 국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같은날 오후 민주노총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국회 일정으로 연기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