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는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노조 생명홀에서 코로나19 병상 인력 확충 및 의료대응체계 정비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보건의료노조>

코로나19 위중증 환자수가 사흘째 1천명대 안팎을 기록하고 전국 코로나 중환자실 가동률이 80%를 넘어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정작 의료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는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노조 생명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대책에는 의료대응 역량 강화의 핵심인 인력확충 관련 대책이 빠져 있다”며 “정부와 병원계·의료계·간호계, 노동·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범사회 총력대응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6일 ‘2주간 잠시 멈춤’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방침을 발표하며 연말까지 5천800여개 병상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재원 일수에 따라 병원 보상금을 차등화해 중환자 병상 회전율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나순자 위원장은 “병상 확보와 관련해서는 일부 대책을 발표했지만 인력 확충을 위한 방안은 어디에도 없다”며 “9·2 노정합의를 통해 코로나 중증도별 근무당 간호사 배치기준을 마련했는데 확진자 급증으로 현장에서는 무용지물이 됐다. 다른 병동에서 기존인력을 차출하면서 온 병동이 인력부족으로 아비규환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나 위원장은 “인력 확보를 위해 노정합의에 따른 코로나 환자 인력기준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지금 당장 내릴 것을 촉구한다”며 “즉각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긴급대책을 마련해 말이 아니라 투쟁을 벌여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범사회 총력대응협의체 구성을 비롯해 △공공·민간병원이 함께하는 감염병 총력대응체계 구축 △인력기준 준수 행정명령 △재택치료 세부지침 마련과 인력 확보 △코로나 전담병원인 군산의료원 파업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와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소속 국립대병원 노조가 모인 ‘국립대병원노조 공동투쟁 연대체’는 이날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대병원 정원 확대를 요구했다. 연대체에 따르면 국립대병원은 내년 인력 증원을 총 3천753명 요청했는데 한시적 인력(433명)을 제외하면 실질적 증원은 929명 정도다. 이들은 “기획재정부는 불승인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도 않은 채 현장의 절박한 요구를 가위질하며 난도질 하고 있다”며 “감염병동 인력기준을 맞추기 위한 인력증원의 경우 기재부의 승인절차를 거치지 않고 인력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국립대병원노동조합 공동투쟁 연대체 회원들이 2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국립대병원 인력 부족 상황을 알리고 정원확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 국립대병원노동조합 공동투쟁 연대체 회원들이 2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국립대병원 인력 부족 상황을 알리고 정원확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