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훈 기자

정의당·진보당·노동당·녹색당·사회변혁노동자당이 20일 민주노총 총파업은 불평등 체제 타파와 한국 사회 대전환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지지를 선언했다.

5개 진보정당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철폐와 노동법 전면개정, 산업전환기 일자리 국가보장, 주택·교육·의료·돌봄·교통 공공성 강화라는 민주노총의 3대 쟁취 목표는 진보정당의 당면 과제이기도 하다”며 “코로나19로 위기에 내몰린 노동자와 빈민,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민주노총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정부는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여야 한다”며 “무슨 염치로 ‘같이 살자’고 파업하겠다는 노동자들에게 파업하지 말라며 대승적 결단을 내리라고 하냐”고 반문했다.

정부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찬휘 녹색당 공동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순회 경선은 되고, 민주노총 집회만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할 게 아니라 안전하게 집회를 치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 길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와 농민이 앞장서서 불평등의 고리를 끊어 내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 가는 길에 함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양정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다음달 17일 전국농민총궐기를 준비하고 있다”며 “노동자와 농민이 단결하면 못 할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