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다음달부터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다발한 지역을 ‘레드존’으로 묵어 집중 관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노동부는 7일 오전 서울 중구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노사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안전감독 자문회의’를 열고 올해 4분기 산업안전감독 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지난 7월부터 ‘현장점검의 날’을 운영하며 8천개 가까운 사업장의 추락과 끼임사고 예방조치, 개인보호구 착용 준수 여부를 일제 점검했다. 이달 말까지는 현장 점검 결과 시정조치를 반복해서 따르지 않고 주말이나 휴일에 관리자 없이 위험작업에 나서는 불량 사업장을 대상으로 ‘불시 감독’을 하는 집중단속 기간도 운영한다.

이날 자문회의에서 노동부는 현장점검의 날 운영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하고 점검 대상을 건설기계 차량 장비에 의한 부딪힘 사고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5년간 사망사고가 다발한 지역을 레드존으로 선별해 집중관리한다.

양현수 노동부 안전보건감독기획과장은 “지역별로 산재 사망사고 발생 추이를 분석했더니 지역별 편차가 많이 나타났다”며 “특히 최근 건설공사가 집중된 경기도 화성·이천, 인천 서구지역이나 제조업 산재 사망사고가 잇따른 경남 김해, 경기 김포 등을 레드존으로 선별해 집중적인 점검을 벌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발주한 공공공사 현장 감독도 강화한다. 올해 들어 공공공사 현장에서 산재 사망사고가 크게 늘어난 탓이다. 올해 8월 기준 지자체 발주공사 산재 사고사망자는 44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8명 늘었다. 공공기관 발주공사 현장에서도 6명이 증가한 27명이 산재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올해 들어 9월24일까지 발생한 산재 사고사망자는 648명이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산재 사고사망자 660명과 비슷한 수준이다. 노동부는 올해 산업안전보건본부를 출범하고, 산재 사고사망자를 지난해보다 20% 줄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