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일반노조 한국장학재단지회

고용노동부가 콜센터 민간위탁을 유지하기로 한 한국장학재단 결정을 취소하라고 주문했다. 재단 콜센터 노동자들은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를 구성해 정규직 전환 재논의에 조속히 나설 것을 재단에 촉구했다.

서비스일반노조 한국장학재단지회(지회장 염희정)는 26일 대구시 동구 한국장학재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노동부는 지난 20일 재단에 공문을 보내 “지난달 공공부문 비정규직 TF에서 재논의한 결과 ‘민간위탁 심층논의 필요사무 타당성 검토’ 과정에 흠결이 있음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재단이 콜센터 업무를 민간에 위탁하는 방식을 유지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수탁기관 노동자를 비롯한 이해당사자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노동부는 “내·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기구 구성,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민간위탁 타당성 검토를 이행하고 그 결과를 제출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재단은 2019년 3월 노·사·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콜센터 노동자를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했다. 같은해 12월 이 같은 결과를 노동부에 보고했다. 지회는 이후 노·사·전문가 협의회에 참여한 근로자대표가 제대로 선출되지 않은 점, 내부위원을 편파적으로 구성해 단 한 차례 회의로 민간위탁 유지를 결정한 부분 등 절차적 문제를 제기해 왔다.

염희정 지회장은 “정규직 전환 절차의 문제점을 노동부에 제기했고 하반기에 열릴 공공부문 비정규직 TF에 결과를 다시 제출하라는 결정이 나왔다”며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다. 재단은 콜센터 상담사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회를 즉각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