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철도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국자 전담하는 코레일 자회사 노동자에게 백신접종을 즉각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정소희 기자>

입국자를 수송하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자회사 노동자들이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호소하며 원청에 백신접종 대상자로 선정하라고 촉구했다.

철도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철도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국자 수송을 전담하는 하청노동자에게 백신접종을 즉각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 무기계약직인 KTX공항리무진 운전원과 체크인·수하물·매표업무를 담당하는 노동자 70여명에게 접종 우선권을 부여하라는 요구다. 지방자치단체에 백신 우선접종 대상을 선정할 때 코레일이 자회사 노동자를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국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내·외국인 중 무증상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광명역도심공항터미널까지 6770번 KTX공항리무진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승용차가 없는 입국자를 위해 국무총리와 정부가 이 같은 교통지원 정책을 발표했고, 현재 버스는 입국자 수송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이들은 이처럼 1년 넘게 방역 최일선에서 일했지만 아직 백신을 맞지 못했다. 지난 14일 한 공항리무진 운전원이 확진자로 판명되면서 아직까지 감염 경로가 밝혀지지 않아 노동자들의 걱정은 더 깊어졌다. 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 관계자는 “자회사 운영진에게 백신접종을 요구했으나 ‘원청에 공문을 보냈다’며 책임 회피에 급급했다”며 “원청은 ‘자회사 문제는 알아서 하라’는 입장이라 우리의 안전 문제를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KTX공항리무진 운전원 김수근씨는 “확진자가 버스에 탑승했다는 방역당국의 연락을 받으면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방호복으로 온몸이 땀범벅이 돼 가면서 버스 안에서 잠을 잔 적도 있다”며 “공항노동자들은 올해 초 모두 백신을 맞았다고 하는데, 한국철도공사는 우리의 불안은 안중에도 없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철도공사가 자회사 노동자를 차별한 사례도 공개했다. 철도공사는 지난 7월 대전시장에게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 대상기관 지정을 요청했는데, 2천235명 중 대전역 매표를 담당하는 코레일네트웍스 역무원 20여명을 제외했다.

최정아 노조 철도고객센터지부장은 “철도공사에 대전역 자회사 직원들의 포함 여부를 물었더니 ‘자회사 직원은 자회사가 알아서 해야 한다’고 답했다”며 “국가의 예산으로 백신을 접종하는데 자회사 직원을 배제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코레일 정규직이라고 해서 모두 백신을 맞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며 “지역별로 협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코레일네트웍스쪽은 “국토교통부가 교통물류 종사자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대상자를 제출하라고 요청해 전 직원 명단을 제출했으나 백신 물량이 부족해 공사 및 계열사 직원 모두가 우선접종 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지자체별로 백신 우선접종을 협의 중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