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전국 동시다발로 중대재해 노동자 합동추모제를 개최했다.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린 추모제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했다. <노동과세계>

민주노총의 중대재해 노동자 합동추모제와 청와대 행진이 경찰에 막혀 무위로 돌아갔다. 다음달 3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한다는 계획이어서 대회 전후로 민주노총과 정부의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중대재해 노동자 합동추모제를 전국 7개 지역에서 개최했다. 경남과 전북지역에서도 각각 21일과 23일 추모제와 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추모제는 1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렸다. 애초 민주노총은 이곳에서 추모제를 개최하고 올해 산재로 숨진 노동자 344명의 영정을 들고 청와대로 행진할 계획이었다. 추모제는 경찰이 행사장을 막아 개최부터 쉽지 않았다. 서울시가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10명 이상 집회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집회를 하려는 과정에서 지난해 쿠팡에서 일하다 과로사한 고 장덕준(사망당시 27세)씨 아버지가 한때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추모제에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5명 미만 기업 적용제외 규정을 개정할 것과 중대재해를 막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의 긴급면담 등을 재차 요구했다. 고 장덕준씨 어머니 박미숙씨는 남편이 연행당한 뒤 추모제에서 “생활비라도 벌겠다고 시작한 일이 아들의 심장을 멈추게 만들었다”며 “제발 더 이상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게, 우리의 부모와 남편·아내, 형제와 자식들이 죽지 않도록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민주노총은 경찰이 행진을 막자 행사를 강행하지 않고 해산했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3일 서울에서 조합원 1만명이 참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 당국이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집회를 불허하더라도 자체 방역기준을 지키며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 민주노총 등은 수은중독으로 숨진 고 문송면(사망당시 15세)군 사망 33주기를 맞아 원진레이온 노동자와 고인을 추모하는 합동추모제를 27일 오전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에서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