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금속노조와 정의당이 기후위기에 공동대응하기 위해 노사정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측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기후위기와 산업전환에 따른 일자리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했다.

금속노조에서 김호규 위원장, 정원영 사무처장, 이원재 기획실장, 김상민 정책실장, 탁선호 금속법률원 변호사가 참석했다. 정의당에서는 여영국 대표, 김응호 부대표, 강은미 원내대표, 류호정 의원, 김병권 정의정책연구소장, 이헌석 기후에너지정의특별위원장 등이 함께했다.

노조와 정의당은 △기후위기에 따른 산업재편과 일자리 보장을 위한 공동대응 △녹색전환을 정의로운 방향과 방식으로 추진하기 위한 노사정 사회적 합의기구 추진 △노조가 제안한 ‘민주적 산업전환위원회와 공동결정제도 도입’ 적극 검토 △공동정책토론회 등을 통한 대선 주요 의제화에 의견을 모았다.

노조는 정의당을 시작으로 각 정당에 공동대응 논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산업재편에 따른 미래 대응계획을 노사가 공동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취지의 ‘정의로운 산업전환을 위한 공동결정법 10만 입법 발의운동’을 6월 말에 추진한다.

여영국 대표는 “최근 자동차업계는 전기차 전환을 핑계로 인력 구조조정을 허용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며 “어떤 전환을 이룰 것인지에 대해서 세부적인 고민이 없다면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이 강화되는 전환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 대표는 “이해관계 당사자와 함께 논의기구를 만드는 데 정의당이 모든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호규 위원장은 “산업전환 문제 대응을 위해 노동과 진보정치가 수레바퀴처럼 함께 움직여야 한다”며 “산업전환에 영향을 받는 사회경제 주체가 대등하게 참가하고 합의하는 산업별·업종별·지역별 노사정 협의체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