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전교조, 특성화고등학생권리연합회 등 162개 단체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학교부터 노동교육 운동본부’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학교 정규수업에 노동교육을 포함하라며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학교부터 노동교육 운동본부’를 발족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162개 단체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교육이 국가교육과정에 반영되고 제도화하도록 사회적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국가교육과정과 연계되지 못한 채 교육청 또는 학교 차원에서 이뤄지는 노동교육은 학교나 교사 부담이 되고 일회성 교육으로 이뤄져 한계가 명확하다”고 비판했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2곳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가 제정됐지만, 국가교육과정에 노동인권 관련 내용은 적은 상황이다. 노동교육 의무화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운동본부는 내년에 개정되는 국가교육과정 총론에 노동교육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은 2022년부터 총론을 고시하고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운동본부는 “이번에 개정되는 교육과정에 노동교육이 반영되지 않으면 다음 교육과정 개정까지 10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학교에서 노동교육을 의무화하는 노동인권교육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한국 사회에는 분단의 아픔 때문에 노동자의 노조활동을 불온하게 여겼다”며 “그렇기에 더욱 학생 때부터 노동자의 권리와 노조의 가치를 제대로 알려 사회 분배 정의를 실현하고 우리사회 부정부패나 비리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희영 전교조 위원장은 “독일은 초등학생들이 1년 동안 6차례 모의 단체교섭을 실습하고 프랑스도 사회 교과에서 단협 전략과 전술 내용을 배운다”며 “대한민국 현실에선 이상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주장하는 것처럼 노동존중 사회가 되려면 학교에서부터 노동의 의미를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경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대표는 “선생님들이나 부모님들은 ‘그것도 참고 견디지 못하면 어떻게 사회생활을 하겠느냐’며 (현장실습에 나간) 학생들을 달래 다시 현장으로 돌려보내곤 했다”며 “그러나 학생들은 기계에 끼여 죽고 떨어져 죽고 스스로 목숨을 던지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저 참고 이겨 내라고만 가르쳤던 교육을 이제는 스스로 ‘안 해’라고 말도 하고 불합리한 것들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자기 권리를 배우며 연대하며 부당함을 외칠 수 있도록 성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