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한국노총회관에서 열린 113주년 세계여성의 날 기념식에서 최미영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내년 대통령·지방선거에서 직장내 괴롭힘·성폭력에 대한 처벌 강화를 요구한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열린 113주년 세계여성의 날 기념식에서 격려사를 통해 “사회적 대안세력으로서 성인지 감수성을 고려한 선거공약 마련을 (정치권에) 요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노총은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당시 후보와 정책연대협약을 맺었다. 더불어민주당과는 고위급정책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최미영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정부의 일자리위원회,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여성위원회 등에 참여하고 있다”며 “양성평등을 위한 적극적 조치 및 공시제도 강화, 일·가정양립을 통한 모성보호 지원방안, 돌봄의 사회화를 위한 돌봄노동자 처우 개선과 같은 여성 노동 관련 법안이 제정·개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출신으로 여성 최초 고용노동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온라인 축사를 통해 “한국노총이 정치 참여를 통해 많은 차별을 줄이고 성평등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며 “여성들이 정치 참여에 나설 수 있도록 디딤돌이 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이수진 의원도 “당 리더십센터 소장으로서, 여성 비례대표 의원으로서 여성 정치세력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여성노동자 조직화 목표를 제시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여성 조합원 40만명 확대를 완수하기 위해 미조직 여성노동자 조직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미영 상임부위원장은 “현장에 산적한 여성 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조 내 여성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여성조합원은 14.5%로 전년도13.5%보다 1%포인트 증가했다.

한국노총은 결의문을 통해 노조 내 의사결정기구에 30% 이상 여성할당제를 정착시키기로 했다.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제도 마련과 돌봄의 사회화를 정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