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신년기자회견은 취임 뒤 네 번째로, 코로나19로 인해 ‘처음’ 시도하는 것이 꽤 됐다. 장소가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자회견장이 있는 춘추관으로 변경됐다. 100명의 기자가 화상으로 동시에 참여했다는 기록도 세웠다. 질의응답 분야에 ‘방역’ 이슈가 포함된 것도 특이사항이다. 화상으로 진행하다 보니 기자들이 번호판을 들고 대통령이 번호를 부르는 모습도 연출됐다.

올해 역시 사전 각본 없이 대통령이 현장과 화상으로 참여한 기자들을 골고루 ‘번호’로 지명했다. 질의응답은 △방역·사회 △정치·경제 △외교·안보 세 분야로 이뤄졌다.

올해는 당초 100분을 예상했다가 크게 초과해 2시간3분 동안 진행됐다. 질문한 기자는 모두 27명이다. 지난해 22명에서 5명이 더 늘었다. 10명은 현장에서, 14명은 화상에서 각각 지명됐다. 나머지 3개 질문은 온라인 채팅방을 통해 선택됐다. 외신기자 6명이 질문했다.

올해는 방역 분야에서 백신 관련 질문이 3개가 포함됐다. 백신 부작용을 우려한 질문에 문 대통령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안전성을 다시 심사해 허가한 백신에 대해서만 국민이 접종하는 만큼 안심해도 된다”고 답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에 대한 질의가 2개 나왔다. 지난해 검찰개혁에 관한 질문이 5개 나왔던 것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윤석열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지금부터라도 법무부와 검찰이 협력해 검찰개혁이라는 대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검찰개혁에 관한 관심이 줄어든 반면 부동산 대책과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따른 북미·남북관계에 관한 질문이 집중됐다.

16개월 어린 나이에 양부모의 학대로 사망한 ‘정인이 사건’에 대한 질의응답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확실한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답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혐의를 법원이 인용했다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피해자 피해사실과 2차 가해 논란, 왜 그런 극단적 선택을 했는지 등 모두가 안타깝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