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3.25 월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삼성전자서비스 콜센터 상담원 자회사 채용 ‘잡음’노조 “사측, 채용조건으로 불법파견 제소하지 않는다는 합의서 요구”
삼성전자서비스가 자회사를 설립해 콜센터 상담원 1천여명을 고용하기로 했지만 현장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회사가 노사합의 없이 자회사 전환을 강행한 데다, 채용조건으로 불법파견과 관련해 문제를 삼지 않겠다는 서약서 작성을 요구하면서다.

상담원 “방법 없어서 자회사 입사원서 냈다”

23일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에 따르면 삼성전자서비스는 최근 상담서비스 전문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씨에스를 설립해 협력업체 소속 콜센터 상담원을 고용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7일부터 시작된 자회사 입사지원 절차는 22일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의 말을 종합하면 상담원 대다수가 지원서를 낸 것으로 보인다.

채용절차 진행 중에도 자회사 설립과 관련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지회는 "협력업체 직원 직접고용을 위한 노사협의를 하던 중 사측이 자회사 채용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콜센터 노동자 A씨는 “현장에서도 불만은 있었지만 입사지원서를 안 내면 채용이 안 된다니까 방법이 없어서 다들 지원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서비스와 지회는 올해 4월 협력업체 노동자를 직접고용하고 노조활동을 인정하기로 합의했다. 엔지니어인 AS기사 5천500명부터 단계적으로 직접고용하기로 했다.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90여곳에는 엔지니어를 포함해 자재관리·콜센터·안내업무를 맡은 노동자 7천700여명이 일하고 있다. 직접고용 규모와 시기를 놓고 실무협의를 했는데, 콜센터 노동자들 고용방식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사측은 올해 8월 말 실무협의에서 협력업체 소속 수리기사와 자재관리·B2B·패널 직군 노동자를 원청 직접고용 대상에 포함하겠지만 콜센터 노동자는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지회는 지역별 순환파업을 하며 반대했지만 사측이 채용절차를 강행한 것이다.

“콜센터 노동자 노조 가입 급증”

삼성전자서비스가 자회사 채용조건으로 요구한 노사공동서약서도 도마에 올랐다. 자회사에 들어가려면 앞으로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제기하지 않겠다는 서약을 하라는 내용이다.

삼성전자서비스는 협력업체 노동자를 불법파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회는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노동자들을 불법파견했다며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지회는 사측이 자회사 전환을 강행할 것에 대비해 콜센터 상담원들의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황수진 지회 대외협력부장은 “사측이 자회사로 전환할 상담원에게까지 제소를 하지 않겠다는 노사공동서약서를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불법파견을 은폐하려는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황수진 부장은 “삼성은 협력업체 상담원을 고용하는 것은 적법도급이라고 주장해 왔으면서 무엇이 두려워서 서약서를 받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근속 인정 여부도 논란이다. 회사가 애초 채용설명회에서 경력을 100% 인정하겠다고 밝혔지만 연차 산정 때 근속을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근속 부분 때문에 사내 분위기가 나빠지고 있다”며 “불만이 커지면서 노조 가입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콜센터는 수원·광주·대구에 있다. 상담원들은 올해 8월 대구를 시작으로 광주와 수원에서도 지난달 13일과 28일 각각 분회를 출범했다. 현재 400명 정도가 노조에 가입했다.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는 콜센터 상담원을 자회사를 설립해 고용하기로 결정했는지 묻자 "결정된 것은 아니고 확정되면 외부에 알릴 예정”이라면서도 “직접고용 대상자 대부분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나영  joie@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나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8
전체보기
  • 소신남 2018-12-27 17:38:50

    왜 LG콜센터는 노조도없지?   삭제

    • 상담사 2018-10-26 00:15:54

      삼성 답군요 큭큭... 에르지도 뭐 자회사라 ... 좀 거시기 하지만 삼성보다야뭐 ㅋㅋㅋㅋ 에휴 콜센터 직원은 동네북이지이요오... 에르지는 노조도 없는데 ... 허허   삭제

      • 삼성은 역시 삼성이다 2018-10-24 23:28:57

        삼성은 역시 삼성이다....
        할말이 없다ㅎㅎㅎㅎ
        웃음만 나올뿐...
        그러게 첨부터 말을 하지말지...
        다짜고짜 어린애가 투정부리는 마냥 안되는 직접고용을 해달라고 억지부린것처럼...누가 해달랬나?
        대삼성 너님들이 해주신다면서요...
        이제와서?왜?뭐가?? 장난하시나요?
        참나...천명한테 사기극이아니고 이게 뭔지 원...   삭제

        • 웃긴다 2018-10-24 16:29:34

          면접 일정도 내부적으로는 다 나온 마당에 정해진게없다니이런식으로 언록속이는구나 삼성은 하늘은 알고있다 콜센터와 엔지니어 분리시켜서 또 무슨꿍꿍이 짓거리인가   삭제

          • 상담사 2018-10-24 11:42:20

            이미 압시지원서까지 받고, 내일부터 내부면접 시작되는데.. 무슨 확정된게 없다고... 답변을.. 이런식이면 그냥 당하는 기분이 들어서 영...   삭제

            • 삼성불매 2018-10-24 11:10:00

              저런식으로 또 꼼수를 부리는구나 삼성......
              그럼 8,000명 직접고용 말을 말던가..... 구렁이 담 넘어가듯 은근..... 넘기려고하네 갑질아닌 갑질을 하네요 삼성이.
              정말 삼성이란 회사는 이래저래 좋아할래야 좋아할수가 없네요. 힘없는 약자들 좀 가만 두면 안되는건가요? 삼성 정규직 전환 모두 다 해줄것처럼하더니 삼성과 아무런 관련없는 나조차도 저기사보고 화가나네요. 서약서는 또 왜 받는건지.... 뭐가 그리두려운건지 모르겠네요.   삭제

              • 약자 2018-10-24 10:44:53

                힘이 없는 노동자들은 그들의 수법에 또 어쩔수없이 넘어갑니다.
                현재는 그들앞에서 너무도 작기 때문입니다.
                하지만,작은 힘이 뭉치면 어떻게 될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뭉치고 있습니다.
                작은 힘이 여러개로 뭉칠때 얼마나 큰 폭풍이 몰아치는지를 그들이 알 수 있을때까지.   삭제

                • 직접고용 2018-10-24 09:34:28

                  자회사 설립은 돈 안드나? 공기업, 공공기관의 일방적인 자회사 설립 문제입니다

                  많은 동의와 전파 부탁드립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393035?navigation=petitions
                  http://pann.nate.com/talk/343627957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objCate1=2&articleId=217208&pageIndex=1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