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셔틀트레인 전기실 사고와 관련해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직접 고용됐다면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상을 당한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돼 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21일 “작업자 안전을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하는 원청과 하청 간, 서로 다른 하청업체 사이에서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구조”라며 “원청과 하청의 구조적 모순이 만든 사고”라고 밝혔다.

지난 20일 오전 1시30분께 인천공항 셔틀트레인 전기실에서 절연저항 측정작업 중 폭발사고가 발생해 노동자 세 명이 다쳤다. 두 명은 감전으로 화상을 입고 한 명은 연기를 흡입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세 명 모두 지부 셔틀트레인지회 소속 조합원으로 확인됐다.

인천공항 셔틀트레인은 부산교통공사가 하청을 맡아 운영한다. 부산교통공사는 2014년 1월부터 셔틀트레인 운영과 유지·보수업무를 인천공항공사에서 위탁받아 운영했다. 전체 직원 62명 중 48명이 조합원이다.

지부는 “일부 언론에서 공항공사측이 사고를 노동자 부주의 때문이라고 주장한 것은 사실 왜곡”이라며 “하청노동자가 사고를 당하면 원청은 일단 당사자 실수와 부주의로 몰고 간다”고 비판했다.

지부 관계자는 “원청이 직접고용해 정규직으로 운영하는 사업장은 사고 예방과 안전조치가 잘돼 있는 반면 하청업체가 운영하는 곳은 그렇지 못하다”며 “만약 직접고용된 상태였다면 사고 예방조치가 이뤄졌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공공운수노조·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부산지하철노조는 사고 직후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22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차 사고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