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오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공노총 4대 집행부 출정식에 대선주자들이 대거 참석해 “성과연봉제 즉각 폐기”를 다짐했다.

이날 공노총은 △공공부문 성과주의 폐지 △대정부 교섭 재개 △공무원 정치기본권 보장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포함한 11대 과제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을 물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공무원은 2007년 참여정부 당시 딱 한 번 대정부 교섭을 벌였지만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는 대화조차 없었다”며 “대정부 교섭 재개를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정부의 성과급제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공직사회와 공공부문 성과연봉제를 정권교체 즉시 폐기하겠다”고 약속했다.

▲ <공노총>

같은 당 후보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7년 동안 지방정부를 이끌면서 공무원 조합원들에게 많은 약속을 했고 실천했다”며 “정치인이 직업공무원의 군기를 잡고 부패를 만들어 온 악순환을 반드시 끊어 내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은 “공직사회의 무한 실적경쟁으로 행정서비스 협업체계가 무너지면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합리적 인사평가제도와 담당 직무에 대한 적절한 보상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상임대표는 “공직사회에서 공공성보다 효율성을 들이미는 행태야말로 낡은 적폐”라며 “대통령이 된다면 성과연봉제를 즉각 폐지하고 공무원 노동기본권과 정치기본권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경선 예비후보인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공노총의 11대 추진과제에 찬성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