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파면 이후 정치권은 새로운 대한민국으로의 전환을 한목소리로 제기했다. 대선 행보도 발 빠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 파면 선고 뒤 이틀이 지난 12일에야 청와대를 떠났다.

◇정치권 “사회대개혁·적폐청산”=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촛불시민은 탄핵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이라고 입 모아 외쳤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요구하는 국민의 촛불민심을 받들어 사회대개혁·적폐청산·정권교체를 위해 한길로 달려가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국가대개혁위원회 10대 의제 선포식을 했다. 국민의당은 “대한민국을 개혁하겠다”며 △공무원제도 개혁 △부동산 공유·주거개념 전환 △예산공개·연금제도 개혁 △노동자 차별금지·사회안전망 확충을 제시했다.

정의당은 같은날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촛불시민혁명 계승과 노동존중 국민주권시대 선포식’을 열고 “보수기득권이 낳은 분권개헌과 진보기득권이 낳은 대연정이 민심을 어지럽히고 있다”며 “촛불국민과 함께 이를 물리치고 과감한 개혁정부를 실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원내 5당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협의하자는 제안도 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5당 원내대표 협의기구를 통해 국정농단 성역 없는 조사, 사드 배치 해결책 논의, 국회 선진화법 개정, 선거제도 개혁에 나서자”고 주문했다.

◇대선주자들 대선국면 전환에 목소리 키워=정중동 행보를 보이던 주요 대선주자들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를 확실히 청산하면서 민주주의 안에서 포용하는 원칙 있는 통합이 중요하다”며 “정치위기·안보위기·경제위기가 없도록 정권교체를 통해 새 역사를 쓰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사드 위기 해결을 위한 야 3당 의원외교단을 제안했다. 이 시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차기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사드 배치는 중단돼야 하며, 야권이 국익을 위해 국제협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예비후보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분열과 갈등의 혼란을 추스르고 국민통합을 이뤄야 한다”며 ‘국민통합을 위한 대연정토론회’를 제안했다.

◇각 정당 대선경선 본격화=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탄핵심판 선고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 선거일 50일 전까지 선거일을 공고해야 한다.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이달 20일 전에는 선거일을 공고해야 한다는 얘기다. 5월9일이 유력한 날로 꼽힌다.

각 정당의 대선 행보도 본격화하고 있다. 발 빠른 행보를 보이는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2차 선거인단을 모집한다. 1차 선거인단에는 163만명이 참여했다. 이달 22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전국 250개 현장투표소 동시투표에 이어 4개 권역별 ARS투표와 순회투표를 한다. 과반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같은달 8일 결선투표를 거쳐 대선후보를 선출한다.

국민의당은 경선룰에 합의했다가 다시 삐걱대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현장투표(80%)+여론조사(20%)'와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경선룰을 확정했다. 하지만 경선일정은 대선주자 간 이견으로 좀 더 논의하기로 한 상태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이달 31일 대선후보를 확정하기로 했다. 13일 후보등록을 공고하고 예비경선(컷오프)을 도입한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경남도지사 당원권 정지 징계를 대법원 판결 때까지 정지하기로 의결했다. 홍 지사의 대선 출마길이 열린 것이다.

한편 지난 10일 헌법재판소 파면 선고에도 청와대를 떠나지 않던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날 저녁 청와대를 나와 서울 삼성동 자택으로 향했다. 박 전 대통령 지지자 수백명은 삼성동 자택 인근에서 그를 맞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