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7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최저임금 1만원 쟁취를 위한 사회적 총파업 추진 등 올해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정기훈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기각하면 민주노총이 즉각적인 총파업을 조직한다. 올해 최저임금 1만원 실현을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6월께 사회적 총파업을 전개한다.

민주노총은 7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촛불집회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이달 안에 조직을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재벌체제 해체·노동법 전면개정 총파업투쟁본부'로 전환한다. 6월30일부터 7월8일까지를 사회적 총파업 주간으로 정하고 최저임금 1만원 인상투쟁을 집중한다. 6월30일 총파업을 시작으로 가맹조직들이 연쇄파업을 한다.

이달 29일께 지역별 대선투쟁을 선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사회적 총파업 연대기구 출범을 알린다. 대선 국면에서 민주노총 요구를 알리기 위해 '2017 투쟁실천단'을 구성한다. 진보진영 후보를 지지하는 것을 대선 대응 기본방침으로 정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보수정당을 조직적으로 지지하는 행위를 금지시켜야 한다는 대의원들의 요구가 적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구체적인 투표방침과 보수정당 지지 금지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결의문에서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탄핵을 기각할 경우 총파업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며 "촛불광장의 열기를 모아 최저임금 1만원 쟁취·비정규직 철폐·재벌체제 해체·노동 3권 완전보장을 위해 제2의 노동자 대투쟁을 조직하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