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 등 증인 5명에게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 출석요구서가 전달됐는지 여부가 불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는 우 전 수석 등에게 출석요구서 전달을 재차 시도했다.

박영선 특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우 전 수석을 포함한 증인 5명에게 출석요구서가 송달됐는지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출석요구서를 받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한 증인 5명은 우 전 수석과 장모 김장자씨, 홍기택 전 KDB산업은행 회장, 박원오 전 국가대표 승마팀 감독, 정유라씨다. 이들은 7일 청문회에 출석이 예정돼 있다.

특위는 국정조사 1~2차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된 46명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냈는데, 우 전 수석 등 5명에게 출석요구서가 전달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주소지 부재 등의 사유로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위는 독일에 머무르는 정씨의 경우 외교부에 출석요구서 송달을 촉탁했다. 현재 수령 여부가 확인되지 않아 문자메시지를 보낸 상황이다.

박 의원은 “국정조사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기 위해 우 전 수석 등이 출석요구서 수령을 거부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국민을 무시하고 국회를 모욕하는 증인들은 그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위는 업무 등 사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박흥렬 대통령 경호실장, 류국형 경호본부장,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에게도 청문회 출석을 요구했다. 김성태 특위 위원장은 “출석하지 않는 증인에 대해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국정조사장에 세울 것”이라며 “국민 눈높이에서 도덕적 책임을 묻고 국민이 원하는 진실을 밝혀낼 수 있도록 특위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