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제대로 파헤치기 위한 우선 과제는 무엇일까. 언론노조·한국기자협회 등 12개 언론단체로 구성된 언론단체비상시국대책회의는 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것이 알고 싶다-최순실 국정농단 10대 의제’를 제시했다.

시국대책회의는 “연일 혼란스런 언론보도와 전방위적 의혹이 쏟아지고 흉흉한 음모론까지 떠도는 국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언론에 있다”며 “최순실 국정농단에만 눈길을 주지 말고 박근혜 대통령의 헌정파괴 책임을 끝까지 묻는 핵심의제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우선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동안 박 대통령이 무엇을 했는지 밝혀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그날부터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강제해산 된 지금까지 유례없는 국정농단이 자행돼 왔음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국정파괴 사태가 세월호 참사와 연결돼 있다는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외교사안에서 박 대통령이 어디까지 최순실에게 의존했는지, 예측할 수 없고 돌발적인 박 대통령의 대북정책 역시 최순실의 영향인지도 밝혀내야 할 과제로 제시됐다. 시국대책회의는 “사드배치로 악화된 대중국 관계, 갑작스런 일본군 위안부 합의 등 박 정권 동안 납득할 수 없었던 외교사안 중 대통령이 최순실에게 영향을 받은 것이 어디까지이냐”며 “청와대가 주무부처인 통일부의 잠정중단 요청을 무시하고 개성공단 전면중단을 발표한 배경과 최순실이 개성공단 폐쇄 정책을 논의했다는 비선모임과 무슨관계인지 밝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재벌·대기업은 최순실과의 거래에서 무엇을 얻었는가 △최순실·차은택이 사유화하고 검열한 문화 행정·사업의 끝은 어디인가 △이화여대 정유라 특혜의 배경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최순실의 청와대·공직인사 개입을 어디까지 허용했는가 △공영방송은 최순실 인사 전횡에서 자유로웠는가 △최순실과의 관계에 침묵하는 자 누구인가 △산적한 의혹 규명에 나선 검찰을 과연 믿을 수 있는가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