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대 노총과 민중총궐기투쟁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전국 1천50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행동을 전국적으로 벌여 나가자고 제안했다.노동과세계

양대 노총과 민중총궐기투쟁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전국 1천50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행동을 전국적으로 펼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범국민운동을 수행할 전국 단위 비상시국대책기구를 조만간 발족해 국정농단 사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조직적으로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2일 청와대의 기습 국무총리 지명 등 내각 개편에도 박근혜 정권 퇴진 목소리가 사그라지지 않고 광범위하게 퍼져 나갈 전망이다.

양대 노총 포함 1천500개 단체 비상시국회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공동대응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국정농단 사태 대응방향을 모색했다. 비공개로 열린 시국회의에서 참가자들은 난상토론 끝에 청와대가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보고 발 빠른 대응을 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국정농단 사태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부르고, 향후 투쟁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책임을 묻기로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는 거국중립내각 의견은 단호히 배격할 방침이다. 국면전환용에 불과하다는 판단에서다.

시국회의가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주범인 대통령이 사태를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최은혜 이화여대 총학생회장은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이 정체를 알 수 없는 민간인의 뜻에 따라 행동해 민주주의 국가의 근간을 흔든 사태가 벌어졌다"며 "정권 퇴진을 위한 행동에 대학생들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날 현재 전국 100여개 이상의 대학 학생회가 현 사태를 비판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지난달 30일 대학생시국회의를 꾸린 대학생들은 5일께 전국대학생시국선언을 발표한다. 3일과 4일에는 전국 대학에서 동시다발로 박근혜 정권을 규탄하는 학내 집회가 열린다.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박근혜는 사상 초유의 헌법유린 사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총리와 비서진 몇 명을 바꾸는 것으로 이 국면을 어물쩍 넘어가려 한다"며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산다는 말을 되새기면서 민주노총이 역사적 사명에 복무하는 투쟁의 앞에 서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은 2014년 4월16일 사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숨겨진 7시간의 행적에 대한 진실규명을 호소했다. 권미화씨는 "세월호 참사 당시 정부가 과연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데 충실했는지 여부가 7시간을 통해 확인될 것"이라며 "세월호 특별법·시행령 제정 과정과 특별조사위원회 조사를 방해하는 과정에 최순실씨나 대통령이 어떻게 개입했는지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흐느꼈다.

5일 범국민행동, 12일 민중총궐기
"시민들이 주권자 힘 보여 주자"


시국회의 참가자들은 다양한 국민행동을 전국적으로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에 참여할 것과 같은날 정오 1분간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경적 울리기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매일 저녁에는 서울 청계광장 촛불집회 참여와 현수막 걸기, 온라인 서명을 하자고 제안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은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일반 시민들도 투쟁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며 "위대한 주권자의 무서운 힘을 시민들께서 전국 곳곳에서 보여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은 민주주의를 다시 세우고, 민생을 되찾고, 평화를 지키는 모든 일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 퇴진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 내자"고 당부했다.

한편 참가자들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 이후 대한민국의 밑그림도 내놓았다. 이들은 특별결의문을 내고 △백남기 농민 살인 진상규명 특검 도입 △세월호 특별법 개정 △노동개악 폐기 △사드배치 중단 △한일 위안부 합의 폐기 △친일미화 역사교과서 폐기 △지진 위험지역 원전 가동 중단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이들은 "국가의 안위를 위협하고 국민을 위험에 빠트리고, 시민들의 일상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폭탄을 제거하는 일을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함께 이뤄 나가야 한다"며 "새로운 정부 수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급한 현안에 대한 별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국회·시민사회가 함께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