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1일 청년희망재단에 기금 모금내역과 집행내역, 기부자 및 신탁기부자 명단과 금액, 임직원 명단, 인건비 같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청년희망재단은 지난해 9월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하자며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해 설립됐다. 국무총리실과 고용노동부가 나서 대대적으로 기금 모금 캠페인을 했고, 설립 한 달 만에 800억원을 모았다. 최근까지 1천400여억원의 기금을 걷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은 "최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청년희망재단의 기금 모금과 예산집행 과정에서도 미르재단과 유사한 과정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져 자료를 요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재단에 7일까지 자료 제출을 요구하면서 "거부할 경우 여러 의혹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으로 이해하겠다"고 경고했다.

실제 1천400여억원 중 1천억여원은 10대 기업 총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최대 200억원에서 수억원까지 납부해 조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청년희망재단이 미르·K스포츠재단과 유사한 방법으로 설립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올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영표·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재단 관련 서류제출을 요구했는데,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이를 거부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한국노총은 김동만 위원장이 재단 이사로 등록이 돼 있기 때문에 관련 자료를 요구할 자격이 있다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은 재단 설립 당시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에 공감해 이사로 등록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이사 등록 후 청년희망재단 결성과 모금 과정이 석연치 않아 회의에는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며 "재단 설립 과정에 의혹이 있는 만큼 한국노총은 모금과 집행 관련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