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백남기 농민 시신에 대한 압수수색검증영장 유효기간 만료일(25일)이 다가오면서 서울대병원 안팎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경찰은 부검영장 만료일을 이틀 앞둔 23일 집행을 시도하기 위해 고인의 시신이 안치된 서울대병원에 경력 수백 명을 동원했다가 유족 반대로 철수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이날 오전 부검영장 강제집행을 하겠다고 유가족측에 알린 뒤 형사와 경력 800여명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현장에 투입했다. 백남기투쟁본부 관계자들과 시민 300여명을 비롯해 박주민·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소하 정의당 의원 등이 진입을 막았고, 경찰은 "강제집행을 하지 않겠다"고 물러섰다.

투쟁본부는 이날도 법원이 발부한 영장 전문 공개를 경찰에 요구했다. 박주민 의원에 의해 영장 내용 일부는 공개됐으나 부검 필요성 등을 담은 경찰의 영장 청구취지 부분은 알려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사실상 영장 집행을 경찰측에 요구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법원이 발부한 영장의 유효기간이 이틀 남은 상황에서 정당한 법 집행이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 된다"며 "정확한 사인규명을 위해 부검은 불가피한 가장 기본적 절차"라고 주장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야당은 강제부검 시도 중단을 촉구하는 입장을 냈다.

경찰의 강제집행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노동계도 대응에 분주한 모습이다.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가맹노조 간부들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집결시킨다. 경찰이 경력을 투입하는 등 강제집행을 준비할 경우 현장에서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조합원 집결 같은 투쟁계획을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