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2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적 노사관계 개입과 소통을 거부하는 정부에 맞서 파업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됐다”고 밝혔다. 노조는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와 함께 정부에 성과연봉제 관련 교섭을 요구하면서 "노정교섭 성사 땐 파업을 미루거나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혀 왔다.

노조가 이날 서울 다동 투쟁상황실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앞두고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금융·공공부문 노조 파업은 기득권에 집착하는 파업"이라고 비난했다. 금융위원회는 21일 ‘금융노조 파업 관련 은행권 상황 점검회의’를 한다. 9개 은행장을 불러 파업 참여 인원을 파악하고 대책을 논의한다. 성과연봉제를 재검토하거나 노조와 대화하려는 움직임은 없다.

김문호 위원장은 “상황이 이 정도면 정부가 나서야 하지 않느냐”며 “대화 요구를 거부하는 것도 모자라 합법적인 파업을 불법인 것처럼 몰아가는 정부에 일언반구 대꾸할 가치를 못 느끼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은행 이용에 불편을 줄 수밖에 없다"며 국민에게 양해를 구했다. 노조는 “총파업으로 전국 영업점 1만여곳이 마비될 것”이라며 “상당한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미리 대비하시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조직별 파업 준비 현황도 소개했다. 박광일 부산은행지부 위원장(지방은행노조협의회 의장)은 "모든 지방은행지부들이 파업 당일 조합원 상경을 위해 KTX와 버스 예약을 마치고 실질적인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용실 은행연합회지부 위원장(민주평등연대 의장)은 “시중·지방은행을 제외한 16개 지부가 조직한 민평련은 이미 8천명 전 조합원 참여를 결의하고 현장 조직화에 총력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의 비난과 불법 운운으로 성과연봉제에 대한 태도에 변화가 없음이 확인됐다”며 “2·3차 총파업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