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안츠생명이 “저성과자 퇴출용”이라는 의혹이 짙은 성과향상 프로그램 운영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회사는 프로그램 운영을 앞두고 사무금융연맹 알리안츠생명노조(위원장 제종규)에 인력감축을 예고했다. 회사 대표는 "성과향상이 없을시 '필요한 조치'를 내리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현재 알리안츠생명은 금융권 안팎에서 제기된 '헐값 매각' 논란에도, 매각 완료를 앞두고 있다. 속단은 이르지만 상황은 충분히 의심스럽게 흘러가고 있다. 매각을 앞두고 저성과자 재교육이라는 가면을 쓴 구조조정 말이다.

'내 맘대로' 저성과자 선정?

14일 노조에 따르면 알리안츠생명은 오는 18일부터 ‘성과향상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전체 직원의 8% 가량인 70명 수준이다. 회사는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매긴 직원별 평가등급을 각각 20%·30%·50% 반영해 저성과자를 골랐다. 알리안츠생명은 매년 상대평가로 직원들의 성과를 측정해 S~D 등급까지 5단계로 직원들의 평가등급을 나누고 있다.

문제는 성과향상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이 뚜렷한 원칙 없이 진행됐다는 점이다. 예컨대 최초 대상자 중 지점장과 단장 등 관리자급 7명은 프로그램 적용이 유예됐다. 이로 인해 이번에 가동되는 프로그램은 일반 직원 63명에게만 적용된다.

여성들에게 불이익하게 짜여진 구조도 문제다. 알리안츠생명은 1년간 근무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 자동적으로 평가등급을 B로 매긴다. 육아휴직을 쓰는 여성들이 저성과자로 분리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얘기다.

회사는 육아휴직을 6개월 이상 다녀온 직원들의 경우 2013년 이전 평가등급을 적용해 대상자를 선정했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노조 관계자는 “개인에 따라 평가등급 적용시점이 다르고, 육아유직 기간이 6개월 미만이라도 근무기간이 평가등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성들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상황”이라며 “지점 영업실적이 개별 평가등급을 크게 좌우하는데 사측이 원칙 없이 자의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해 반발이 크다”고 지적했다.

회사, 프로그램 앞두고 "인력감축" 경고

알리안츠생명은 과거 온라인에 기반한 저성과자 프로그램을 운영한 적이 있지만 내부 반발로 중단됐다. 노조는 앞서 중단된 프로그램 재가동의 배경과 시점에 주목하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올해 4월 중국 안방보험에 35억원 '헐값'으로 매각됐다. 안방보험은 인수를 결정하며 300억원 규모의 내부비용 절감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회사는 지난 5월 직원 206명을 희망퇴직시켰고, 내부적으로 비용 210억원을 절감하는 데 성공했다고 공지했다.

회사는 이어진 올해 임금·단체교섭에서 노조에 퇴직금 누진제 폐지와 연차 축소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가 이를 거부하자 회사는 지난달 22일 공문을 보내 “단체협약 개정에 합의하지 못하면 추가 인력감축 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이후 프로그램 재가동이 결정됐다. 회사는 12일 김앤장 변호사들을 동원해 임원과 관리자들을 상대로 프로그램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노조는 “교육에 참여한 여러 부서장들이 조합원들에게 해당 프로그램이 퇴출용이라고 언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요스 라우어리어 사장은 최근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성과향상이 이뤄지지 않는 직원에 대해 필요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현재 금융위원회는 알리안츠생명 매각 승인절차를 밟고 있다. 9월쯤 매각이 최종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에 따르면 회사는 분기 단위로 저성과자 교육을 중단할 것인지, 지속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한다. 노조는 매각 완료 시점에 맞춰 저성과자 퇴출이 이뤄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프로그램 운영 책임자는 각 부서장들이다. 현재 부서장들에게 목표 설정·평가 표준안이 전달된 상태다. 이에 기반해 대상자 면담이 이뤄지고 있다. 제종규 위원장은 "이미 성과가 저조하면 임금인상액이 절반으로 깎이는 강력한 페널티가 있다"며 "경영진이 매각 완료를 앞두고 성과향상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것은 인력퇴출을 위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회사 관계자는 "대표의 '필요한 조치' 같은 표현으로 인력 퇴출을 속단하는 것은 확대 해석"이라며 "저성과자 모두를 3개월 단위로 '졸업'시키고 조직에 성과 중심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프로그램 운영 목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