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특수선 사업부문 분할을 핵심으로 하는 자구안을 채권단에 제시하면서 구조조정 사태가 노정갈등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대우조선노조는 14일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와 총고용 보장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조합원 85%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이 채권단에 제시한 특수선 분할 구조조정안에 반대하며 지난 13일부터 이날까지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시작일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노조가 고통분담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압박했지만 조합원 6천980명 중 6천127명(87.8%)이 투표에 참여해 5천207명(85%)이 찬성표를 던졌다.

이 같은 투표 결과는 특수선 분할에 대한 조합원들의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가 군함 등 특수선을 분할시킨 뒤 대우조선해양을 외국에 매각하거나 다른 조선소와 합병시키려는 시나리오를 세웠다는 소문이 이전부터 나돌았다"며 "국가 방위산업 기술유출과 대우조선해양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특수선 분할 계획에 조합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쟁의행위 가결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사태는 노정갈등 국면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파업을 실행하면 지원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사측에 전달했다. 금융위원회를 앞세워 구조조정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정부와 노조의 갈등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노조는 구조조정 논의 과정을 지켜보고 파업 시기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와 채권단, 노조가 제안한 당사자가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며 "노사협의 없는 일방적 구조조정이 시행되면 파국을 맞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특수선 분할에 반대하는 입장을 담은 항의서한을 산업은행에 전달하기 위해 16일 상경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