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공공운수노조(위원장 조상수)는 1일 오전 국회에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만나 정부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강행과 2대 지침에 대한 국정조사 또는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조상수 위원장은 이날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 불·탈법적 의결은 행정권 남용과 국가폭력”이라며 “정의당을 비롯한 야3당이 20대 국회에서 국정조사나 청문회를 열어 달라”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노조에 가입된 공공기관 33곳 중 19곳이 일방적으로 이사회를 열어 성과연봉제를 통과시켰다. 정부는 9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추가 인센티브와 페널티 지침, 성과연봉제 도입현황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위원장은 “정부의 성과연봉제 불법강행 추진에 맞서 18일 여의도에서 10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며 “정의당에서 참석해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

노조는 최근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사고와 관련해서도 함께 대응하자고 제안했다. 조 위원장은 “20대 국회가 민생국회를 표방한 만큼 비정규직 문제를 우선적으로 바로잡아 달라”며 “구의역 사망사고 해결방안을 모색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조 위원장은 △노조와 정의당 간 정례협의회와 핫라인 가동 △공공부문 임금체계 관련 노정교섭 마련 △(가칭)공공서비스와 좋은 일자리 확대 의정포럼 구성을 주문했다.

정의당은 정례협의회 마련과 의정포럼 구성시 참여, 노조 집회 참여를 약속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4·13 총선은 박근혜 정권의 오만과 독선, 반노동에 대한 심판이었다”며 “여소야대라는 새로운 지형변화 위에서 반격을 가하기 위해 노조와 당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