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연봉제 강제도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공공기관에서 잇따라 낙하산 인사들을 내정하거나 선임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겉으로는 공공개혁을 부르짖으면서 뒤로는 전문성 없이 정권에 충성하는 인물을 내리꽂는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이 높다.

1일 부산항만공사노조(위원장 전찬규)에 따르면 공사 임원인 운영본부장(상임이사) 자리에 정치권 출신 이아무개(59)씨가 사실상 내정됐다. 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최근 이씨를 포함한 운영본부장 후보를 추천했다. 운영본부장 공모에는 5명이 지원해 서류심사를 통과한 4명이 지난달 26일 면접을 봤다. 노조는 이씨 임용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찬규 위원장은 "면접 전부터 공사 안팎으로 이씨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설명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씨는 민자당 당직자 출신으로 과거 공공기관인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에 부장으로 채용됐다가 자질과 능력부족 논란이 일면서 명예퇴직했다.

전 위원장은 "최근 해운산업 구조조정이 가속화하고 부산항 물동량이 감소하고 있는 중차대한 상황에서 현안을 책임지고 진두지휘해야 할 운영본부장 자리에 비전문가를 내려보내겠다는 건 부산항을 버리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공공노련 관계자는 "낙하산 인사가 임용될 경우 임원 선임 과정의 부조리를 밝히고 출근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는 곳은 부산항만공사만이 아니다. 올해 4월에는 20대 총선에서 떨어진 조전혁 전 새누리당 의원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변사사건 부실수사 책임을 지고 사임한 이성한 전 경찰청장이 한국전력 비상임감사위원과 상임감사에 각각 선임됐다. 같은달 신용보증기금에서는 김기석 전 새누리당 국민통합위원회 기획본부장이 감사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달에는 예금보험공사 비상임이사에 이명선 전 대통령경호실 부이사관이 뽑혀 논란이 됐다. 기술보증기금에도 3월 유기현 전 한나라당 부산시당 사무처장이 상임이사 자리를 꿰찼다.

한국노총은 "공공기관에 성과연봉제를 도입할 때가 아니라 정피아와 관피아 같은 낙하산 인사 구태부터 끊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