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가 올해 산별중앙교섭에서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주요 요구안으로 내건다.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환자 안전을 위해 보건의료인력을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한 만큼 산별교섭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노조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T-아트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산별교섭 요구안을 확정했다. 노조는 인력확충을 위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화 △모성정원제 실시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요구한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간호인력을 늘려 환자 가족과 보호자 없이도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노조는 환자 중증도와 질환별 인력기준, 직종별 업무분장 방안을 마련한다. 환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간호인력 기준 상향을 요구할 방침이다. 모성정원제는 출산전후휴가와 육아휴직으로 인한 상시적 결원을 모성정원으로 책정해 충원하는 제도다. 예컨대 정규직 사직으로 결원이 발생하면 정규직으로 충원하고, 임신 12주 이내 또는 36주 이후에 있는 여성 보건의료인력을 대상으로 1일 2시간 단축근로를 실시한다.

노조는 또 임금안정과 고용안정을 요구하고, 성과연봉제 도입을 저지하기로 했다. 환자존중·직원존중·노동존중 등 3대 존중병원 만들기 활동도 지속한다. 이날 임시대의원대회에 참석한 대의원들은 “성과연봉제 확산과 저성과자 퇴출제 도입을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며 “보건의료인력이 확보돼 올바른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정착되고,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힘차게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한편 노조는 올해 총액 기준으로 7.4%의 임금인상을 요구하기로 했다. 9일 보건의료산업 산별교섭 발전을 위한 노사대토론회를 시작으로 사용자측에 교섭 참가와 인력확충을 촉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