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서울시교육청에 “전향적인 자세로 교섭에 임해 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연대회의와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비정규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6개월째 교섭을 벌이고 있다.

연대회의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에 대한 임금차별은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대회의는 지난해 9월부터 18차례 서울시교육청과 교섭을 진행했다. 연대회의에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여성노조·서비스연맹 학교비정규직노조 서울지부가 참여하고 있다.

연대회의와 서울시교육청은 2015년 임금·단체교섭에서 기본급 인상과 정기상여금 도입을 비롯해 11가지 쟁점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기본급 정률 10% 인상을 요구했지만 서울시교육청은 3% 인상안을 고수했다. 연 100만원의 정기상여금 지급과 호봉제 도입에 대해서도 서울시교육청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연대회의는 13만원의 급식비 지급을 요구했지만 학교는 월 4만원 인상안을 제안했다.

쟁점사항을 둘러싸고 노사가 평행선을 달리자 연대회의는 지난 1일 파업을 벌였다. 이날 재개된 교섭도 서로 이견만 확인하고 마무리했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서울시교육청 교섭위원들은 예산에 관해선 (교섭에서) 다루지 못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며 “조희연 교육감은 임기 중반이 지나도록 학교 비정규 노동자들에 대한 공약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