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성희 기자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공공노련(위원장 김주영)은 지난 9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노예연봉제·쉬운 해고제 저지, 좋은 일자리·사회공공성 확대를 위한 조합원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조합원 5천여명이 함께했다.

이날 대회 참석자들은 "경영평가 성과급 삭감과 임금동결을 불사하고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에 맞서겠다"고 결의했다. 이들은 정부에 대화를 요구했다. 이어 △공공기관 노사합의 압박 중단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 △낙하산 인사 근절대책과 자율·책임경영 보장을 촉구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공기업·준정부기관 직원 역량 및 성과향상 지원 권고안에 대한 47개 선도기관을 선정하고 이달 중 권고안 조기이행을 독려하고 있다. 성과연봉제를 확산한 공공기관에는 경영평가시 가점과 추과성과급을 지급한다. 그런데 권고안을 이행한 기관은 성과연봉제 적용대상 공공기관 116곳 중 2곳뿐이다.

김주영 위원장은 이날 대회에서 삭발했다. 김 위원장은 "성과연봉제·저성과자 퇴출제가 도입되면 대규모 구조조정과 기능조정, 부당노동행위로 이어지고 노조도 무력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성과급·임금동결 협박을 통한 정부·사측의 분열전략에 흔들리지 말고 연맹을 중심으로 뭉쳐 정부의 조기도입 시한을 돌파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연대사에서 "공공운수노조는 성과연봉제 1차 도입시점인 5~6월과 올해 하반기에 위력적인 경고파업과 총파업을 벌일 것"이라며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함께 싸우자"고 말했다.

조합원들은 대회가 끝난 뒤 서울역광장에서 청계광장까지 행진했다. 연맹은 단위사업장에서 성과연봉제·퇴출제 관련 교섭권을 위임받고 있다. 연맹 관계자는 "현재까지 회원조합 3분의 1이 교섭권을 위임한 상태"라며 "이달 말까지는 상당수가 연명에 교섭권을 위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맹은 투쟁기금도 2억원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