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5일로 예정된 2차 민중총궐기를 앞두고 정부와 집회 주최측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29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경찰의 집회 불허 방침에도 2차 민중총궐기 대회를 예정대로 평화집회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지난 27일 “공권력을 우롱하는 행위에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데 이어 전국농민회총연맹이 제출한 집회신고서와 관련해 경찰이 28일 집회금지를 통보한 상태여서 정부와 집회 주최측 간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노총은 “경찰의 집회 원천금지 방침은 집회와 시위의 자유라는 헌법상 권리를 원천 부정한 것으로 박근혜 정권이 스스로를 독재정권으로 자임한 꼴”이라며 “2차 민중총궐기를 평화적으로 개회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27일 열린 비상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동개악 법안 강행처리 저지 국회 집중투쟁 전개(12월1~2일) △2차 민중총궐기 개최 △12월 국회에서 노동개악 법안 논의시 즉각 총파업 돌입 △한상균 위원장 체포 위해 경찰이 조계사 난입시 즉각 총파업 돌입을 결의했다.

민주노총은 “파리 기후변화 정상회의 참석차 박근혜 대통령이 출국한 사이 경찰이 조계사에 난입할 가능성이 높다”며 “조직적으로 비상태세를 유지하고 한상균 위원장에 대한 강제체포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27일 본인 거취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다. 한 위원장은 최근 정부의 공안탄압 조성 분위기에 대해 “누가 봐도 농민 백남기씨에 대한 경찰의 살인진압 책임을 덜기 위한 여론몰이”라며 “공안탄압으로 정부의 실정을 가릴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국회에서 논란 중인 노동법 개악 시도가 중단되고 정부가 해고를 쉽게 하는 내용의 노동개악 지침을 발표하지 않는다면 기꺼이 경찰에 자진출두하겠다”며 “구체적인 신변과 거취 문제는 다음달 5일 평화적인 국민대행진이 보장된 뒤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4일 열린 1차 민중총궐기 관련 경찰의 수사대상자 규모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27일 기준 수사대상자는 총 331명으로 전날보다 61명 늘었다. 구속 7명, 불구속입건 44명, 체포영장 발부 1명, 훈방 1명, 경찰 출석 후 조사 중 5명, 출석 요구 273명이다. 경찰은 출석 거부자 가운데 불법행위 정도가 심한 사람에게 2차까지 소환장을 보낸 뒤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