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강행하면서 19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가 '올스톱' 됐다.

야권은 고시 강행을 중단하라며 강경하게 맞섰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전날부터 국회에서 농성을 벌였다. 정의당도 청와대 앞 규탄대회를 열었다. 강행 기류가 분명해지자 새정치민주연합은 의원총회를 열고 본회의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애초 국회는 이날 오전 본회의를 열고 김태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 청문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의 건과 함께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비쟁점 법안을 처리할 계획이었다.

새누리당이 단독 개최를 추진했지만 정의화 국회의장이 여야합의를 본회의 개최 조건으로 내걸었다. 결국 본회의는 무산됐다.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예산안을 심의할 예정이었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야당 의원들이 전원 불참하면서 연기됐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미뤄졌다.

향후 일정도 불투명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장 4일로 예정된 여야 원내대표·원내수석부대표 간 2+2 회동을 취소했다. 5일로 예정된 본회의도 불참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법정 시한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예산안 처리와 각 상임위원회별로 진행되거나 본격화할 법안 처리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