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3일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확정·고시하자 “민주주의와 시대흐름에 역행하는 국가 차원의 폭력”이라고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양대 노총은 이날 각각 성명을 내고 “정부가 강행하는 역사전쟁은 국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노총은 “역사학계·학부모·시민사회의 거센 반발에도 정부가 국정화를 확정해 고시한 것은 역사의 시계를 과거로 되돌리고 획일적 역사관을 미래세대에 강제로 주입하려는 국가 폭력”이라며 “다양한 관점과 판단기준을 하나로 묶겠다는 전체주의적 발상은 미래세대의 다양성과 창조성·경쟁력을 말살하는 정책에 다름 아니다”고 비난했다.

강훈중 대변인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국정교과서를 채택한 나라는 그리스 한 곳밖에 없을 정도로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인정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정부·여당이 역사전쟁을 불러일으킨 것을 보면 보수층 결집을 통해 내년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친일사관과 군부독재 미화라는 일부 극우세력의 편향적 사관을 강요하려는 발상”이라며 “이번 역사쿠데타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치욕의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

박성식 대변인은 “14일 민중총궐기에서 10만여명의 시민이 정권심판 행동에 나설 예정”이라며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