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비정규 노동자들과 학생들이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고용안정 대책 마련을 위한 공식대화를 학교측에 요구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지적받은 비정규직 임금차별 문제를 성낙인 총장이 해결해야 한다는 주문도 내놨다.

공공비정규직노조 서경지부·대학노조 서울대지부·서울대 총학생회를 비롯한 2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서울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21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낙인 총장은 국정감사에서 지적받은 비정규직 차별 문제를 즉각 해소하라"고 촉구했다.

대학노조 관계자는 "서울대 비정규직 피해사례 제보가 국정감사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다"며 "서울대가 비정규직 차별해소에 나서지 않는다면 연차수당·연장수당·퇴직금을 미지급한 사례를 추가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정진희 공공비정규직노조 서경지부장은 "서울대는 비정규직의 인건비·복지차별을 인정하고 종합적인 비정규직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당사자인 비정규직이 참여하는 대화테이블에서 해법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서울대는 이달 6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같이 입사한 비정규직들의 명절상여금을 근거 없이 차별하고, 사무보조원을 22년이나 비정규직으로 근무시킨 점을 지적받았다. 무기계약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해 근무 1년11개월 만에 비정규직을 해고한 사례도 논란이 됐다. 성낙인 총장은 "교육의 장인 대학에서 비정규직과 관련해 모범을 보이지 못했다"고 고개를 숙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