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비정규직의 고용불안 문제를 해결하고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청와대가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공공비정규직노조 서경지부·대학노조 서울대지부·서울대 총학생회를 비롯한 20여개 노동·청년·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서울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공약을 내세웠던 박근혜 대통령이 서울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서울대는 올해 5월부터 '무기(계약)직 처우개선을 위한 TFT'를 운영하고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팀 성원 14명 중 당사자는 2명밖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며 "별다른 대책을 논의하지도 않으면서 비정규직에게 회의내용 유출을 금지하는 서약을 강요하는 등 형식적 대화기구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6일 서울대 국정감사에서 비정규직 문제가 집중 거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성명에서 "서울대는 정부지침을 위반해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임금·수당을 차별하는 차별백화점으로 전락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공약대로 공공부문인 서울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대는 올해 초 무기계약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해 셔틀버스 운전기사를 해고하고 그 자리에 고령의 비정규직을 채용해 논란이 됐다. 이뿐 아니다. 국제대학원 비정규직 정아무개씨는 6월 무기계약직 전환을 앞두고 이메일로 계약만료를 통보받았다.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차별시정 결정을 받은 서울대미술관 비정규직 박아무개씨는 지난달 근무한 지 꼭 1년11개월 만에 해고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