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이 노동시장 구조개선에 합의한 가운데 여성·청년단체들이 잇따라 합의문을 비판하고 나섰다. 비정규직 비율이 높고 성별·연령상 차별을 겪는 여성·청년노동자들이 타격을 받게 됐다는 설명이다.

한국여성민우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노사정 합의에 심대한 우려를 표하며, 여성노동자의 삶을 위태롭게 할 일반해고제와 취업규칙 변경 요건 완화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육아휴직·출산휴가를 사용하거나 직장내 성희롱 문제를 제기한 여성노동자들이 성과평가를 나쁘게 받는 업무상 불이익에 노출된 사례가 부지기수"라며 "결국 일반해고제의 칼날이 여성노동자의 목을 가장 먼저 노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국여성노조· 한국여성노동자회도 공동성명을 내고 "이번 노사정 합의는 노동시장 양극화의 최대 피해자인 여성노동자를 위태롭게 만드는 노동시장 구조개악"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여성노동자의 56%가 비정규직이며 성별 임금격차는 수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위"라며 "비정규직 사용기간 연장과 파견업종 규제완화, 쉬운 해고, 취업규칙 개악은 결국 저임금·비정규 여성노동자들을 고통에 빠뜨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년유니온은 논평을 통해 "정부의 일방통행과 노사 간 일자리 숫자 경쟁 속에서 청년 등 약자의 삶에 대한 대책은 제시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청년유니온은 "수많은 기업에서 청년에 대한 열정페이·무료 야근이 넘쳐난다"며 "이처럼 노동기본권이 무력화되는 갑질의 질서가 노사정 합의를 계기로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